본문 바로가기
잡문_comments

철학 입문, 팟캐스트, 책 소개

by transproms 2017. 2. 10.

Philosophy Bites라고 아주 유명한 철학 팟캐스트가 있습니다. 


영국 Open University의 Nigel Warburton 교수가 당대를 대표하는 철학자들을 만나, 철학의 주요 개념이나 주요 사상가와 인터뷰를 하는 것인데요. 영미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팟캐스트입니다. 팟캐스트 답게 가벼우면서도 진지한 내용이라, 오며가며 듣기에 괜찮은 (라고 하기에는 머리가 좀 아프죠 ㅎㅎ) 컨텐츠 입니다. 스키너하고 <군주론>에 대해 얘기하고, 피터싱어랑 <윤리학>과 동물 문제를 논하고, 킴리카에게 소수자권리에 관해서 묻는 그런 식입니다. 총 325개 컨텐츠가 있고요. iTunes에서 Philosophy Bites 라고 치시고 다운받아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컨텐츠 소개 사이트는 여기를 클릭 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데 이게 책으로도 있는데, 인터뷰 스크립은 아니고요. 인터뷰를 바탕으로 조금 수정가필하여 책으로 낸겁니다. 총 3권이 있습니다.




1. Philosophy Bites, OUP, 2012 - 정치학, 윤리학, 미학 등의 주제 (링크)

2. Philosophy Bites Back, OUP, 2014 - 플라톤, 칸트, 롤즈 등 철학자 (링크)

3. Philosophy Bites Again, OUP, 2015 - 즐거움/고통, 도덕성, 이주, 처벌, 정치 등의 주제 (링크)


이 중 1권과 2권은 한국말 번역본이 나와 있습니다. 

1. 철학 한입, 열린책들, 2012 (링크)

2. 철학 한입 더, 열린책들, 2014 (링크)




3권도 번역 예정인지 모르겠는데, 3권에서도 형사책임은 니콜라 레이시가 혐오표현은 레이 랭턴이 인터뷰한 것이 특별히 인상적입니다. 이 두 주제는 제가 요약해서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언제라고는 말씀 못드림 ^^;;)


암튼 영어 듣기가 되는 사람은 팟캐스트로, 영어 읽기가 되는 사람은 영어책으로, 한국말 읽기가 되는 사람은 한국어 책으로 철학의 기초를 맛볼 수 없으니, 이런 좋은 일이 또 있겠습니까? ^^